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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애플의 아이폰을 위해 출시됩니다.

by 정보톡톡02 2023. 9. 8.

Daniel Howley  Technology Editor

Fri, September 8, 2023 at 6:00 PM GMT+9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두 거물 간의 싸움입니다: 삼성과 애플.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기준 삼성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2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의 시장 점유율 21%를 약간 웃도는 수치이며, 오포와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경쟁사들보다 훨씬 앞선 수치입니다.

삼성은 Apple(AAPL)과의 가상 동점을 깨고, 특히 쿠퍼티노에 본사를 둔 경쟁사보다 뒤처져 있는 미국에서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폴더블 스마트폰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있습니다: 7월 한국에서 열린 '언팩' 행사에서 삼성은 새로운 갤럭시 Z 폴드 5와 갤럭시 Z 플립 5를 최고의 디바이스로 포지셔닝했습니다.

이 폴더블 스마트폰은 두 가지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폴드 5는 책처럼 접히는 반면 플립 5는 구식 클램셸 폰처럼 접힙니다. 이 두 제품은 삼성의 5세대 폴더블 제품이지만, 폴더블 폰의 미래 모습과 기능을 보여주는 삼성의 가장 좋은 예이기도 합니다.

또한 폴더블이 단순히 반짝하는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시장을 다시 흥미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전쟁은 커다란 검은색 직사각형에 불과했고, 경쟁은 프로세서 속도와 카메라에 불과했습니다."라고 IDC의 리서치 디렉터인 Ramon Llamas는 Yahoo Finance에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이전에 보았던 것보다 훨씬 더 눈에 잘 띄고 훨씬 더 다른 무언가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아이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는 삼성


폴더블폰으로 애플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삼성의 가장 큰 과제는 의심할 여지없이 아이폰을 버리고 구글(GOOG, GOOGL)의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으로 전환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Apple과 삼성은 모두 전용 앱, 시계 및 헤드폰과 같은 액세서리, 구독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를 각자의 운영 체제에 묶어두기 위해 노력합니다. Apple의 가장 큰 잠금 앱 중 하나는 사용자가 고화질 이미지와 동영상을 문자로 보낼 수 있는 iMessage입니다. Android와 iOS 간의 문자 메시지는 이미지 및 동영상 품질이 제한됩니다.

iPhone 사용자에게 누군가 그룹 채팅에 녹색 말풍선을 떨어뜨렸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물어보면 사람들의 습관을 깨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의 폴더블이 이를 바꾸지는 못하겠지만, 애플 생태계에 익숙하지 않거나 경계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도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은 현재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과감한 변화를 촉구하는 TV 및 웹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자체 폴더블 디바이스를 출시할 경우 이러한 전략에 역행할 수도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폴더블 iPad를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애플이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이 움직일 때까지 앞서 온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 있습니다."라고 IDC의 라마스는 말합니다.

폴더블폰 시장은 같은 기간 2억 8,020만 대를 출하한 전체 시장에 비해 2023년 1분기에 252만 대를 출하하는 데 그쳐 아직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습니다.

삼성이 당분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이폰 사용자들의 전환을 설득할 수 있을지 여부가 관건입니다. 이제 사용자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지켜볼 일만 남았습니다.

다니엘 하울리는 야후 파이낸스의 기술 에디터입니다. 2011년부터 기술 산업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DanielHowley에서 그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