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스타카트의 IPO는 기술 유니콘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 기다리지 마세요.

by 정보톡톡02 2023. 9. 12.

인스타카트의 IPO는 기술 유니콘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 기다리지 마세요.

Instacart는 다음 주에 공개적으로 데뷔할 예정이며, 월요일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회사의 가치는 최대 9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에 이 회사의 가치는 390억 달러로 평가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년 동안 여러 지점에서 기업가치가 하락했지만, 이번 헤드라인 할인이 IPO를 앞둔 다른 기술 유니콘 기업들에게 주는 가장 큰 교훈은 상장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장 기업을 운영하는 일은 경영진이 통제할 수 없는 시장과 경제의 기복과 흐름을 헤쳐나가는 힘든 일입니다. 미래의 잠재적 엑시트에 대해 주기적으로 산만해지는 것을 피하려면 프로세스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년 반 전 4배나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자금을 조달했던 것보다 오늘 상장하는 Instacart는 여러 면에서 더 나은 비즈니스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Instacart의 매출은 총 14억 8,000만 달러, 총 마진은 75%에 달했으며, 2021년 연간 매출은 18억 3,000만 달러에서 약 60% 증가하고 마진은 8% 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2021년 당시만 해도 Instacart는 쇼핑 습관을 극적으로 변화시킨 팬데믹, 현금이 넘쳐나는 소비자, 투자 업계 전반의 밸류에이션을 끌어올린 저금리 환경의 순풍을 타고 있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쇼핑 습관은 정상화되어 2023년 상반기 Instacart의 총 주문 건수는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1% 미만으로 증가했으며, 금리는 공격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할 때 금리가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낮아집니다. 그리고 시장 역사상 지난 2년 동안처럼 미래 성장률이 공격적으로 할인된 시기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미래 성장률을 할인한다고 해서 공모 시장이 성장 속도가 느린 기업에게 완전히 비우호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는 단지 경영진에게 제약을 가할 뿐이며, 경영진이 일일 목표치를 지키지 않았다면 환경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stacart의 동료이자 팬데믹 시대의 승자인 에어비앤비(ABNB)와 도어대시(DASH)를 생각해 보십시오.

두 회사 모두 2020년 말에 상장을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두 회사 모두 주가가 급격히 상승했다가 2022년 금리가 상승하면서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2022년에 에어비앤비는 약 50% 하락한 반면, 도어대시 주가는 7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DoorDash는 여전히 거래 첫날 종가 대비 50% 이상 하락한 반면, 에어비앤비는 거래 첫날 종가 대비 약 5% 상승하며 더 나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올해 두 주식 모두 70% 이상 상승했습니다.

 



에어비앤비, 도어대시, 그리고 경영진은 이제 분기별로 월스트리트의 조사를 받는 3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벤처 펀드나 기타 기관 투자자의 간헐적이고 느슨한 평가가 아니라 비즈니스에 실시간으로 가치를 부여할 때 채용, 유지, 계획 및 기타 기능은 모두 완전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분기별 수익 보고서가 산만하게 느껴지는 것도 문제지만, 직원과 투자자가 언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리는 것도 문제입니다.

인스타카트는 에어비앤비와 도어대시가 상장한 지 불과 몇 달 후인 2021년 3월에 최고 가치로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그해 7월에 피지 시모(Fidji Simo)가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시모의 선임에 대한 보도는 에어비앤비를 상장하는 과정에서 시모가 어떤 역할을 맡게 될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시모는 당시 페이스북으로 알려진 메타 플랫폼(META)에서 합류했으며, 2012년 이 소셜 미디어 대기업의 기업공개(IPO) 당시에도 근무한 바 있습니다.

Simo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Facebook의 IPO는 한 순간에 불과했고 그 이후에 일어난 일이 정말 중요했습니다."라며 "사람들에게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제가 집중해야 할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기업공개라는 뚜렷한 순간과는 달리 실제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프로세스를 끝내야 하는 더 큰 이유는 실제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Tue, September 12, 2023 at 7:00 PM GMT+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