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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뉴스

틱톡은 동영상 길이를 늘리고 있습니다. 일부 크리에이터는 분위기가 바뀌는 것에 대해 걱정합니다.

by 정보톡톡02 2023. 12. 25.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던 2020년, 짧은 춤이나 코미디 클립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절실히 필요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던 TikTok은 숏폼 동영상 군비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갑자기 Facebook, Instagram, YouTube 및 기타 소셜 플랫폼에서 유사한 제품을 서둘러 출시하면서 사용자가 최대 1분 길이의 동영상을 세로로 표시하고 다음에 볼 콘텐츠를 끝없이 추천하는 스크롤 피드에 표시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다른 플랫폼들은 그 후 몇 년 동안 특히 중요한 10대의 인기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숏폼 동영상의 선구자는 방향을 바꾸어 사용자들이 더 긴 동영상을 제작하고 소비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토요일에 TikTok은 기존의 '크리에이터 펀드'를 공식적으로 폐지하고, 콘텐츠에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는 앱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1분 이상의 동영상을 제작해야 하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 베타 '에 참여해야 합니다.

긴 형식의 콘텐츠로의 전환은 어떤 면에서는 운명의 역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TikTok은 기존 동종 업체들을 따라 수익성이 더 높은 콘텐츠 형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또한 일부 10대가 이미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는 앱에서 사용자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TikTok 크리에이터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불만을 표하며,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빠르게 스크롤할 수 있고, 많은 계획이나 리소스 없이도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TikTok의 초기 인기 요인이 사라질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약 15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앱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TikTok 크리에이터 'recycldstardust'는 "항상 1분짜리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숏폼 동영상 앱이었기 때문에 틱톡에 들어온 크리에이터가 너무 많은 것 같다"며 "이제는 '미니 유튜브'가 되고 싶어 하는 것 같아 숏폼 콘텐츠를 위해 들어온 크리에이터가 소외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TikTok의 대변인인 재커리 키저는 성명을 통해 "이전 크리에이터 펀드에서 얻은 교훈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TikTok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개발하는 과정에서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직접적인 인사이트를 소중히 여기며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일리노이 대학교 시카고 캠퍼스의 미디어 연구 학자이자 박사 과정 학생인 크리스틴 스타인은 "숏폼 동영상 모델은 TikTok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정말 유용했습니다. 사람들을 플랫폼으로 빠르게 끌어들일 수 있었고, 연속 스크롤이 가능하며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스타인은 "이제 틱톡은 '[광고주들에게] 사람들이 하나의 동영상에 더 오래 머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앱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는 동영상이 짧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합니다."

틱톡의 롱폼 전략

지난 3년 동안 TikTok은 앱에 더 긴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는 기능을 꾸준히 출시하여 시간 제한을 1분에서 3분, 5분, 10분 동영상으로 늘렸습니다. 현재 이 플랫폼은 15분 업로드를 테스트 중이지만,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지난달 이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에게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크리에이터 펀드를 종료할 것이라고 알렸고,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계속 받으려면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에 따라 팔로워가 10,000명 이상인 성인 크리에이터는 다른 여러 기준을 충족하는 1분 이상의 동영상에 대해 앱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틱톡은 최근 블로그 게시물에서 1분 이상의 동영상( )이 시청자가 콘텐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더 많은 연결, 정보 및 교육 콘텐츠를 통해 ... 신뢰를 쌓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크리에이터에게 이 프로그램을 홍보했습니다.

또한, 틱톡은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에 따라 동영상당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부 크리에이터는 이미 프로그램 참여 첫 달에 수천 달러를 벌었다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저스틴의 카메라 롤'로 알려진 한 크리에이터는 지난 10월 이 프로그램에 대한 동영상에서 "무료로 하는 일에 엄청난 돈을 지불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긴 형식의 콘텐츠를 푸시하는 것이 좋은 비즈니스 결정일 수 있습니다.

리서치 회사 Third Bridge의 기술 부문 책임자인 스콧 케슬러는 "콘텐츠가 긴 형식일수록 광고와 수익 창출에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며 "동영상 전이나 동영상 중에 실행되는 광고를 포함해서"라고 말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광고 자체의 길이가 거의 같은 동영상보다 1분 이상의 프리롤 광고를 더 오래 시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TikTok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의 강력한 검색 알고리즘과 결합된 짧은 클립을 사용하여 시청자를 YouTube와 같은 다른 사이트의 긴 형식의 콘텐츠로 유도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크리에이터 여러분, 첫 30초가 아니라 전체 동영상을 여기에 올릴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라고 케슬러는 말합니다.

긴 콘텐츠 만들기 배우기

하지만 일부 크리에이터는 숏폼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서 유튜브나 다른 플랫폼이 아닌 틱톡에 가입했으며, 이번 변경으로 인해 선택한 포맷으로 앱에서 생계를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알리 타비존은 4년 전 이 앱을 시작한 이래로 TikTok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면서 근무 시간을 줄이고 아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어 "인생이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점성술에 관한 그녀의 동영상은 종종 10초 미만으로 짧게 제작됩니다.

새로운 크리에이티비티 프로그램으로 인해 그녀를 비롯한 일부 크리에이터들은 변화에 대해 주저하고 있습니다.

타비존은 지난달 CNN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유튜브에서 틱톡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수백 개의 동영상을 보고 새로운 알고리즘에 대해 게시하고, 모든 것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제가 배운 바에 따르면 요즘 세대의 주의 집중 시간은 8~10초( ) 정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조차도 1분 길이의 동영상을 볼 때 오랫동안 팔로우한 사람이 아니라면 스크롤을 내려서 지나치곤 합니다."

이는 120만 명의 팔로워와 다른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는 더 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abizon은 1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더 많이 테스트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ikTok은 긴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작년에 평균적으로 두 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말합니다. 또한 동영상 길이가 아닌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짧은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긴 동영상을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앱에서 'laurawiththecurls'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틱톡 크리에이터 로라 리글은 재미있는 긴 형식의 동영상을 제작하려면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며, 모든 크리에이터가 그런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Riegle은 헤어케어 팁부터 트렌디한 댄스, 필터 체험까지 모든 것을 담은 짧고 빠른 동영상으로 2020년부터 약 12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했습니다. 그녀는 앉아서 카메라에 대고 이야기하는 비교적 간단한 '스토리타임' 동영상을 만들더라도 1분 이상의 동영상을 만들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잘라내야 할 부분이 있고, 때로는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다시 녹화한 다음 다시 조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긴 형식의 콘텐츠는 확실히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저처럼 이미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고 가족이 있어서 자유 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더 어렵습니다."라고 리글은 말합니다.

TikTok은 또한 크리에이터가 구독이나 팔로워의 "팁"과 같은 앱의 자체 수익 창출 기금 외에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플랫폼의 모든 수익 창출 기능을 통한 사용자 수익이 지난 한 해 동안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일부 크리에이터는 이러한 대체 결제 옵션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기분인지 아세요? 길거리에서 버스킹을 하는 기분입니다."라고 아포스톨루는 말합니다. "이런 방식은 지속 가능하지도 않고, 청중에게 지불을 요구하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