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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뉴스

소셜 미디어의 얼굴 변경 필터를 규제해야 하나요?

by 정보톡톡02 2023. 12. 25.

소셜 미디어에서의 사진 조작 문제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우려해 왔지만, 이제 그 기술이 동영상으로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이 개입해야 할까요?

크리슬 버거는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에 사진과 동영상을 게시할 때 "내 이목구비를 크게 바꾸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디지털로 완벽한 메이크업과 조명을 연출하는 것뿐"이라고 말합니다.

미국 인디애나주의 젊은 어머니인 버거 씨는 전 세계에서 2억 회 이상 다운로드된 FaceTune이라는 앱을 구독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주름을 펴는 등 얼굴 모양에 미묘한 변화를 주거나 외모를 완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을 좁히거나 눈의 모양과 크기를 변경하거나 디지털 코 성형을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사진 작업만 가능했지만, 2년 전 FaceTune은 짧은 셀카 동영상용 버전을 출시했으며, 그 이후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소셜 미디어 사진을 보정할 수 있는 또 다른 인기 앱인 Perfect365는 올해 말 동영상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FaceTune은 이스라엘 회사인 Lightricks가 소유하고 있으며, 2년 전 이 회사의 기업 가치는 18억 달러(14억 파운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ightricks의 설립자 지브 파브만은 "게임의 이름"은 가능한 한 쉽게 앱을 작동시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전문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은 20%로 줄이면서 사람들에게 80%의 힘을 주고 싶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는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위험할 수 있는 비현실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점을 조장한다는 점에서 건강에 해롭다는 주장이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스킨케어 브랜드 Dove의 2021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대 소녀의 80%가 13세 이전에 온라인 사진에서 자신의 외모를 바꾼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아무도 이 기술의 금지를 요구하지 않지만, 소셜 미디어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대가를 받는 경우가 많은 사람들)가 자신의 실제 이미지를 변경한 경우 이를 인정하도록 강제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2021년에 이 두 소셜 미디어 그룹에 사진의 보정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는 법을 도입했습니다. 프랑스는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진과 동영상 모두에 대해 동일한 요건을 요구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한편, 영국에서도 정부의 온라인 안전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서 같은 문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법안이 소셜 미디어의 광고만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인플루언서까지 포함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새로운 과학혁신기술부 대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부는 디지털 조작 콘텐츠가 초래할 수 있는 위협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보수당 소속의 루크 에반스 하원의원은 오랫동안 광고주와 인플루언서가 소셜 미디어에서 이미지를 변경한 경우 이를 인정하도록 캠페인을 벌여왔습니다.

그는 새로운 법이 "미래에 대비한 규제를 포함"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변조된 동영상과 기타 기술 개발에 대해서도 동일한 허가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둘러싼 인식의 폭을 넓히고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저에게 있어 이 모든 것은 정직에 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파브먼은 "이러한 논의는 항상 있어 왔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도구에 대한 수용이 늘어날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언론의 자유 문제라고 덧붙입니다. "기업이 미적 또는 윤리적 감성을 이유로 사용자의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항상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Perfect365의 최고 경영자인 션 마오는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앱을 사용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기 위해 앱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자신을 속이려는 악의적인 의도로 앱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영국 에이전시 Pearn Kandola의 파트너인 심리학자 스튜어트 더프는 일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잘생긴 외모가 팔리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자신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항상 속임수를 쓰고 싶어한다고 말합니다.

"육체적 매력은 다른 사람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매우 강력하지만 종종 무의식적으로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는 질문에 우리는 의식적으로 외모의 중요성을 낮추고 지능, 가치관, 성격과 같은 자질을 높이 평가하지만,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매력과 판매 능력 사이에는 강한 긍정적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습니다."

Brandon B라는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는 YouTube에서 56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진 및 동영상 조작 앱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긍정적이지 않아서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앱이 존재한다는 것이 기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그들이 소셜 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우스 나이아가라 병원의 응급의학과 전문의인 시라 브라운 박사는 "신체 이미지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관행으로 인해 악화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덧붙입니다: "우리는 매일 부서에서 불안, 자살 충동, 우울증 등 소셜 미디어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긴급한 결과를 목격하고 있습니다."